12. 뉴에이지 운동은 오늘날 주목받는 종교와 사회 현상 가운데 하나이다. 이 운동의 부상은 우리 시대의 문화와 사회의 변화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이 운동은 산업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바뀌고, 전통적 가치에 도전하고 파괴하는 탈구조주의, 문화마르크스주의, 포스트모던 사상이 지배하는 세상으로 전환되고 있는 우리 사회의 새로운 문화적, 종교적 현상이다. 

 

‘뉴에이지’는 무정형(amorphous)이다. 특색이 뚜렷하지 않고 고정적이지 않은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뉴에이지 운동의 일반적인 속성은 유일신 사상을 부정하고 범신론적이며, 개인이나 작은 집단의 영적 각성을 추구하는 경향이다.

뉴에이지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 안에 내재하는 영을 중시하고, 의식 변화와 아울러 사회 변혁에 집중한다. 인간 의식을 확장하고 내적 능력을 개발시켜 신비적인 우주의 차원에 도달하려고 한다.

 

뉴에이지 운동의 핵심은 ①인본주의-휴머니즘 ②일원론 ③범신론, ④ 다원주의 ⑤생태학 ⑥환생(reincarnation) ⑦심령술(spiritism) ⑧영지주의 ⑨신과학(new science) ⑩신비적 영성(spirituality) 등이다. 이것들은 기독교의 교리에 정면으로 위배된다.

 

뉴에이지 운동의 영향을 강하게 나타내는 첫 번째 기독교 그룹은 ‘예수 그리스도 없는 세계 평화 추구자’들이다. 예수 구원과 영생에는 무관심한 반면에 인권, 사회개혁, 환경, 공해추방, 평화 추구 등을 ‘하나님의 선교’로 여긴다.

 

23. 이 운동의 핵심 사상은 모든 인간이 신으로 진화할 수 있고, 영적인 변화를 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유한한 존재가 아니라 무한한 존재이며, 자기 자신을 스스로 구원할 수 있다고 한다.

 

15. 이 운동의 기원은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영지주의(靈知主義, 요이 1:7)’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영지주의는 조직이나 제도나 형태가 없는 종교 흐름이었다. 사물을 영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으로 분리하여, 후자를 악의 결과로 보았다.

영지주의는 명확한 교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 이원론적 사고와 물질을 악으로 보았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을 지녔다는 것을 부정한다. 인간을 물질이라는 악의 감옥에서 해방시켜야 한다면서 자신들이 예수의 밀교를 받은 정통 기독교라고 했다. 깨달음(靈知, gnosis)을 강조하는 인기 있는 종교적 흐름이었던 영지주의는 초대 기독교를 위협하는 가장 뚜렷한 사상 세력이었다.

 

 

36. 위 다섯 가지 부류 또는 그룹은 놀랍게도 뉴에이지 운동의 흥기(興起)와 동일한 시기에 출발하거나 같은 상승 기류를 타고 발전해 왔다. 탈권위적 또는 탈구조적 접근방법, 평화운동, 전인주의와 웰비잉 삶 추구, 귀신 곡하는 것과 같은 음악, 신의 임재 입신 황홀경 체험, 자기의식을 비우고 어떤 신적인 것을 그 자리에 채우려는 경배와 찬양 그리고 관상기도 등은 뉴에이지 운동과 같은 궤를 같이한다.

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 성령파, 은사파, 신사도파 등의 형태가 거의 동일하고, 흥기의 시점이 모두 20세기 초이며, 현상과 흐름이 비슷하다. 우연의 일치일까?

 

37. 뉴에이지 운동의 종국은 사탄이다. 기존 종교에서 더 이상 가치를 발견하지 못하고 영적 공허를 느낀 사람들이 이 운동에서 새롭고 신비스런 것을 체험하는 종교적 변용(transformation)은 영적, 신비적 갈증을 충족시키거나 풀어준다. 그러나 그것은 결국 마귀의 밥이 되는 길이다.

예수 없는 ‘하나님의 선교’와 평화운동, 관상기도 운동, 초월명상, 신체럼, 현대 기독교음악, 오순절-은사주의-신사도운동 등은 여러 면에서 뉴에이지 운동과 궤를 같이 한다.

 

38. 기독교는 본래 인간의 영성, 신비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체험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 현대인들이 화석화된 기독교에서 탈피하여 더 영적이고 더 신비하고 더 체험적인 것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기호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지는 고민해야 할 과제이다.

왜 이 시대가 영지주의의에 환호하는가? 기독교 영성과 뉴에이지 운동의 영성을 정확히 구분할 방법은 무엇인가? 뉴에이지 운동의 영성과 기독교 영성을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가? 기독교 변두리에서 성행하는 오늘날의 방언 입신 투시 현상은 마귀가 신자의 마음에 들어와 활동하는 결과인가? 모두 ‘교회의 교사’에게 던지는 중요한 질문들이다.

 

39. 초대교회는 영지주의에 대항했고 물리쳤다. 오늘날 교회는 어떤가? 기독교 본래의 신비적 체험적 요소들과 뉴에이지 운동의 신비주의가 결합되면, 기독교가 큰 폭으로 변질될 수 있다.

예수 운동의 고유한 요소들이 뉴에이지 운동 흐름과 혼합되면 기독교는 마귀가 통제하는 새로운 종교로 바뀔 수 있다. 교회는 탈기독교적 뉴에이지 종교집단으로 바뀔 수 있다. 뉴에이지 운동은 기독교를 위협한다.

 

https://www.christiantoday.co.kr/news/339075

 

뉴에이지 운동의 영향을 강하게 나타내는 기독교 5대 그룹

1) 예수 없는 세계 평화 추구자들 2) 일부 기독교 영성운동가들 3) 일부 CCM 선호자들 4) 일부 오순절 운동가들 5) 현대판 영지주의자들 1. 기독교계 일각에서 뉴에이지운동가 앨리스 베일리(Alice Bail

www.christiantoday.co.kr

 

 

설정

트랙백

댓글